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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탐색

[KOTLIN] 피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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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7946

 

코딩테스트 연습 - 피로도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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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k는 1 이상 5,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dungeons의 세로(행) 길이(즉, 던전의 개수)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 dungeons의 가로(열) 길이는 2 입니다.
    •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 입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항상 "소모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서로 다른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k dungeons result
80 [[80,20],[50,40],[30,10]] 3

입출력 예 설명

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

만약, 첫 번째 → 두 번째 →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2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입니다.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

만약, 첫 번째 → 세 번째 →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이므로,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1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5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

풀이

1. 주어진 입력의 dungeonList 를 이용하여 완전 탐색 혹은 DFS 로 최대 탐험할 수 있는 던전 개수를 구한다.

전체 코드

class Solution {
    private var answer: Int = 0
    // 완전 탐색 혹은 DFS 를 이용하여 모든 경우를 탐색 한다.
    fun solution(k: Int, dungeons: Array<IntArray>): Int {
        val check = Array(dungeons.size) { false }
        search(k, check, dungeons, 0)
        return answer
    }
    
    fun search(avail: Int, check: Array<Boolean>, dungeons: Array<IntArray>, count: Int) {
        for (i in 0 until dungeons.size) {
            if (!check[i] && dungeons[i][0] <= avail) {
                check[i] = true
                search(avail - dungeons[i][1], check, dungeons, count + 1)
                check[i] = false
            }
        }
        
        if (answer < count) {
            answer = count
        }
    }
    
    
    // 순열을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해서 최대값을 구한다.
    // 순열 알고리즘을 알아야 해서 복잡한 풀이이다.
    // 순열 경우의 수로 최대값을 또 구해야 하므로 뭔가 비효율적이다.
    /*private var initK: Int = 0
    private var answer: Int = 0
    private lateinit var dungeonList: Array<IntArray>
    
    fun solution(k: Int, dungeons: Array<IntArray>): Int {
        initK = k
        dungeonList = dungeons
        val size = dungeonList.size
        val input = IntArray(size)
        val out = Array(size) { 0 }
        val visit = Array(size) { false }
        
        for (i in 0 until size) {
            input[i] = i
        }
        
        permutation(input, out, visit, 0, size, size)
        return answer
    }
    
    fun permutation(arr: IntArray, out: Array<Int>, visit: Array<Boolean>, depth: Int, n: Int, r: Int) {
        if (depth == n) {
            // 탐험할 수 있는 던전 개수 계산
            val result = getDungeonCount(out)
            //println("$result, $answer")
            
            if (answer < result) {
                answer = result
            }
            
            return
        }
        
        for (i in 0 until n) {
            if (!visit[i]) {
                visit[i] = true
                out[depth] = arr[i]
                permutation(arr, out, visit, depth + 1, n, r)
                visit[i] = false
            }
        }
    }
    
    fun getDungeonCount(out: Array<Int>): Int {
        var result = 0
        var currentK = initK
        
        out.forEach { index ->
            val (minK, wasteK) = dungeonList[index].map { it }
            //println("minK : $minK, wasteK : $wasteK, currentK : $currentK")
            
            if (minK <= currentK) {
                if (wasteK <= currentK) {
                    currentK -= wasteK    
                    result++
                }
            }
        }
        
        return resul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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