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리즘/반복문

[KOTLIN] 행렬 테두리 회전하기

728x90

문제 설명

rows x columns 크기인 행렬이 있습니다. 행렬에는 1부터 rows x columns까지의 숫자가 한 줄씩 순서대로 적혀있습니다. 이 행렬에서 직사각형 모양의 범위를 여러 번 선택해, 테두리 부분에 있는 숫자들을 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키려 합니다. 각 회전은 (x1, y1, x2, y2)인 정수 4개로 표현하며,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x1 행 y1 열부터 x2 행 y2 열까지의 영역에 해당하는 직사각형에서 테두리에 있는 숫자들을 한 칸씩 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다음은 6 x 6 크기 행렬의 예시입니다.

이 행렬에 (2, 2, 5, 4) 회전을 적용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2행 2열부터 5행 4열까지 영역의 테두리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이때, 중앙의 15와 21이 있는 영역은 회전하지 않는 것을 주의하세요.

행렬의 세로 길이(행 개수) rows, 가로 길이(열 개수) columns, 그리고 회전들의 목록 queries가 주어질 때, 각 회전들을 배열에 적용한 뒤, 그 회전에 의해 위치가 바뀐 숫자들 중 가장 작은 숫자들을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rows는 2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columns는 2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처음에 행렬에는 가로 방향으로 숫자가 1부터 하나씩 증가하면서 적혀있습니다.
    • 즉, 아무 회전도 하지 않았을 때, i 행 j 열에 있는 숫자는 ((i-1) x columns + j)입니다.
  • queries의 행의 개수(회전의 개수)는 1 이상 10,000 이하입니다.
  • queries의 각 행은 4개의 정수 [x1, y1, x2, y2]입니다.
    • x1 행 y1 열부터 x2 행 y2 열까지 영역의 테두리를 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는 뜻입니다.
    • 1 ≤ x1 < x2 ≤ rows, 1 ≤ y1 < y2 ≤ columns입니다.
    • 모든 회전은 순서대로 이루어집니다.
    • 예를 들어, 두 번째 회전에 대한 답은 첫 번째 회전을 실행한 다음, 그 상태에서 두 번째 회전을 실행했을 때 이동한 숫자 중 최솟값을 구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시

rows columns queries result
6 6 [[2,2,5,4],[3,3,6,6],[5,1,6,3]] [8, 10, 25]
3 3 [[1,1,2,2],[1,2,2,3],[2,1,3,2],[2,2,3,3]] [1, 1, 5, 3]
100 97 [[1,1,100,97]] [1]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회전을 수행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 회전을 수행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입출력 예 #3

  • 이 예시에서는 행렬의 테두리에 위치한 모든 칸들이 움직입니다. 따라서, 행렬의 테두리에 있는 수 중 가장 작은 숫자인 1이 바로 답이 됩니다.

풀이

1.  입력된 rows/columns 값에 따라 matrix 배열에 초기 정보를 저장한다.

2. query 로 들어온 배열에 있는 (x1, y1, x2, y2) 정보에 따라 행렬 회전 한다.

3. 행렬 회전 시 아래의 과정으로 회전한다.

3-1. 테두리 행렬의 시작 점을 temp 에 저장한다.(temp = matrix[x1][y1])

3-2. 시계방향으로 이동 시 시작 점에 값이 업데이트 되는 왼쪽 > 아래쪽 > 오른쪽 > 위쪽 테두리 부터 회전 알고리즘을 수행한다.

3-3. 회전 알고리즘 수행 시 최소 값을 min 에 저장한다.

3-4. 회전 완료 후 시작점 다음 Index 에 temp 값을 저장한다.(matrix[x1][y+1] = temp)

4. min 값을 출력 한다.

코드

class Solution {
    fun solution(rows: Int, columns: Int, queries: Array<IntArray>): IntArray {
        var answer = intArrayOf()
        val matrix = Array(rows + 1) { IntArray(columns + 1) }
        
        // 초기 행렬 값 저장
        for (i in 1..rows) {
            for (j in 1..columns) {
                matrix[i][j] = (i - 1) * columns + j
            }
        }
        
        // query 행렬에 따라 테두리 회전 및 결과 return
        for (query in queries) {
            val (x1, y1, x2, y2) = query.map { it.toInt() }
            answer = answer.plus(rotate(matrix, x1, y1, x2, y2))
        }
        
        return answer
    }
    
    private fun rotate(map: Array<IntArray>, x1: Int, y1: Int, x2: Int, y2: Int): Int {
        var min = Int.MAX_VALUE
        var temp = map[x1][y1]
        
        // 테두리 왼쪽 부분 회전
        for (i in x1 until x2) {
            map[i][y1] = map[i + 1][y1]
            min = Math.min(min, map[i][y1])
        }
        
        // 테두리 아래 부분 회전
        for (i in y1 until y2) {
            map[x2][i] = map[x2][i + 1]
            min = Math.min(min, map[x2][i])
        }
        
        // 테두리 오른쪽 부분 회전
        for (i in x2 downTo x1 + 1) {
            map[i][y2] = map[i - 1][y2]
            min = Math.min(min, map[i][y2])
        }
        
        // 테두리 위 부분 회전
        for (i in y2 downTo y1 + 1) {
            map[x1][i] = map[x1][i - 1]
            min = Math.min(min, map[x1][i])
        }
        
        map[x1][y1 + 1] = temp
        min = Math.min(min, map[x1][y1 + 1])
        
        return min
    }
}
728x90

'알고리즘 > 반복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KOTLIN][4779] 칸토어 집합  (0) 2023.07.17
[KOTLIN] 모음사전  (0) 2022.05.23
[KOTLIN] 삼각 달팽이  (0) 2022.04.19
[KOTLIN] 예상 대진표  (0) 2022.03.03
[KOTLIN] 소수 만들기  (0) 2022.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