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6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 hand | result |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 위치 | 오른손 | 위치 | 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 #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 | 3 | R |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1 | 3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3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3 | 8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
8 | 3 | 2 | R |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
8 | 2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2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2 | 5 | R |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
4 | 5 | 9 | R |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4 | 9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9 | - |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풀이
1. 입력된 숫자 배열을 하나 씩 검색 한다.
2. 입력된 숫자가 왼쪽 열 숫자(1, 4, 7) 인지 확인 한다.
3. 입력된 숫자가 오른쪽 열 숫자(3, 6, 9) 인지 확인 한다.
4. 입력된 숫자가 가운데 열일 경우 현재 왼손, 오른손 위치에서 입력된 숫자까지의 거리 중 작은 쪽은 구한다.
5. 4번에서 구한 거리가 같으면 입력된 손 방향에 따라 결과를 구한다.
6. 4번과정에서 거리를 구할 때 아래와 같이 각 키패드 위치를 배열로 정한다.
1(0, 0) | 2(0, 1) | 3(0, 2) |
4(1, 0) | 5(1, 1) | 6(1, 2) |
7(2, 0) | 8(2, 1) | 9(2, 2) |
* -> 10 으로 치환(3, 0) | 0 -> 11로 치환(3, 1) | # -> 12 로 치환(3, 2) |
7. 숫자를 좌표로 치환하는 규칙을 찾는다.
- X 좌표 : (number - 1) / 3
- Y 좌표 : (number - 1) % 3
- 거리 계산 : | currentX - targetX | + | currentY - targetY |
코드
class Solution {
fun solution(numbers: IntArray, hand: String): String {
var currentL = 10 // *
var currentR = 12 // #
val sb = StringBuilder()
for (number in numbers) {
when (number) {
1, 4, 7 -> {
sb.append("L")
currentL = number
}
3, 6, 9 -> {
sb.append("R")
currentR = number
}
else -> {
val num = if (number == 0) 11 else number
// 입력된 number 의 좌표
val targetX = (num - 1) / 3
val targetY = (num - 1) % 3
// 왼손 현재 위치 좌표
val leftX = (currentL - 1) / 3
val leftY = (currentL - 1) % 3
// 오른손 현재 위치 좌표
val rightX = (currentR - 1) / 3
val rightY = (currentR - 1) % 3
// 왼손 현재 위치에서 number까지 거리
val distanceL = Math.abs(leftX - targetX) + Math.abs(leftY - targetY)
// 오른손 현재 위치에서 number까지 거리
val distanceR = Math.abs(rightX - targetX) + Math.abs(rightY - targetY)
if (distanceL == distanceR) {
if (hand == "right") {
sb.append("R")
currentR = if (number == 0) 11 else num
} else {
sb.append("L")
currentL = if (number == 0) 11 else num
}
} else if (distanceL > distanceR) {
sb.append("R")
currentR = num
} else {
sb.append("L")
currentL = num
}
}
}
}
val answer = sb.toString()
return answer
}
}
'알고리즘 > 문자열'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괄호 변환 (0) | 2022.02.21 |
---|---|
[KOTLIN] 문자열 압축 (0) | 2022.02.14 |
[KOTLIN] 2016년 (0) | 2022.02.11 |
[KOTLIN] 3진법 뒤집기 (0) | 2022.02.11 |
[KOTLIN] 신규 아이디 추천 (0) | 2022.02.04 |